본문 바로가기

돈 보다 건강/초보탈출운동

체질별 다이어트 운동, 과연 효과있나?

반응형

체질별 다이어트 운동, 과연 효과있나?


대한민국 사람들은 이상하리만큼 타고난 체질이나 체형에 자신을 맞추려고합니다. 단편적인 예로 생각해보면 외국인들은 자신의 혈액형에대하여 잘모르지만,

맘에드는 사람을 만날때 집착할정도로 자신의 이상형을 혈액형이나 별자리에 맞추곤하죠? (사실...뭐 저도... 그렇습니다. ㅎㅎㅎ쩝~)

재미삼아 하는것은 괜찮지만, 절대혹은 Never라는 수식어로 필요한 운동들을 삼가하고 잘못된 운동습관마져 마치 맞는것처럼 하고있는경우도 볼수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송기영 퍼스널트레이너입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체질별 다이어트 운동, 과연 효과있나?

라는 주제로 여러분에게 최신의 정보를 공개해보겠습니다.


목차 

     - 배엽기원설로 부터 시작된 체질별 다이어트 운동 

     - 체질별 다이어트 운동에 대한 현재의 추세

     - 송기영 퍼스널트레이너의 한줄노트 comment 




【배엽기원설로 부터 시작된 체질별 다이어트 운동




제가 이런것까지 찾아볼꺼라고는 생각못했습니다.^^ ㅎㅎㅎ 그렇지만 필살 김탁구 아닌 오탁구 정신으로 체질별 다이어트 운동에대한 기원을 찾았습니다.

시간은 흘러흘러 1940년대 보통 벤실베니아 마이클 코어 박사 뭐~ 이렇잖아요~ 그거 아니구요~ㅎㅎㅎㅎ

1940년대 미국의 심리학자인 읠리엄 허버트 쉘던의 이론인 체질심리학으로부터 그 유래를 찾는다고합니다. 





이 이론은 휘트니스나 건강분야에 넘어오면서배엽기원설 이라는 명명과 함께 처음 휘트니스 센터에 오면 사람마다의 체질별 체형을 나눠서 그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주고 설득력있는 전문적인 트레이닝 방법을 위해서 내배엽, 외배엽 , 중배엽 등으로 나누어서 회원님들에게 정설처럼 소개를 해드리기 시작했지요... 한때는 범죄학이라는 이름으로 특정체형의 소유자가 특정 범죄를 저지를 수 있는 위험이나 소지가 높다라는 식으로도 실제로 사용되었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이렇게 사람을 단순하게 세 가지의 형태로만 분류할 수 있으면  참으로 간단하고 쉬운것은 알겠지만, 실제로 시간이 흘러 지금은 오히려 이런 체형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믿음때문에 자신의 몸 상태에 따라 운동을 하지 못하는경우가 빈번하다고 합니다.




체질별 다이어트 운동에 대한 현의 추세】




본 필자 송기영 퍼스널트레이너도 마찬가지지만, 신체 구성의 상태는 운동을 함에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하기에 그때그때  자신의 상태에 따라 운동을 계획해야 합니다.  요즘은 체질별 다이어트 운동에대한 회원님 상담이 많이 적은 편이지만, 초창기만해도 그런류의 설명은 회원님으로부터의 대단한 호흥과 설득력을 심어주었습니다. 그래서 만약 트레이너로 일을하시거나 운동을 하려는 주최자이면서 정형화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면 3가지를 6가지로 나눠서 생각해보면 아주 좋은 세분화된 프로그램이 구성될수있을듯합니다. 





【송기영 퍼스널트레이너의 한줄노트 Comment



   - 자신에게 고정된 체형이 있다는 믿음 때문에 잘못된 운동을 선택할수있다.

   - 단순히 몇가지로 분류하는것은 체질별 다이어트 운동에 적합하지않습니다

   - 차라리 위와같이 체형교정에 조금 관심을 갖고 운동을 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