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보다 건강/초보건강정보

젖산과 운동후 근육통의 관계

반응형

젖산과 운동후 근육통의 관계





안녕하세요!! 송기영 퍼스널트레이너입니다.

개구리 올챙이적 생각못한다고, 근육통이 없으면 운동을 한것같지도 않은 지금이지만, 예전에는 근육통에 실음실음 

한번 무리하게 운동했다치면 그 다음날 꼼짝하지않고 다음날 나가지도 않고 집에 콕 박혀있던 생각이 납니다.

집에서 어머니가 뭐좀 도와달라고하면 인상팍!!! 쓰고 누워만 있었드랬죠~ㅎㅎㅎ그래서 우리가 궁금해하는 그근육통이란놈의 실체와젖산과의 관계를 밝혀보겠습니다.





몇몇 선수들이나 코치들은 젖산의 생성이 운동후 근육통을 유발하고, 지속시킨다고 믿고 있습니다. (심지어 24시간~48시간까지).

그럼에도 불구하고생리학적으로는 이러한 종류의 근육통증의 중요한 요인은 젖산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몇가지 이유가 이러한 이론을 뒷받침하는데,




첫째, 심한강도의 운동 후 골격근에서 젖산이 생성되지만, 근육과 혈액으로부터 젖산제거가 빨리 이루어진다.

사실 혈중 젖산 수준은 60분 정도 후에 회복기 수준으로 돌아간다. 그러므로 하루에서 이틀씩 가는 근육통증의 원인은 혈중 젖산이 아니라고 

보여진다.




둘째, 훌륭한 선수도 운동 후 근육통증을 경험해야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않는다. 

정말로 잘 훈련된 선수는 좀처럼 운동후 근육통을 느끼지 못한다.

짐작으로 미루어 아마도 철저한 마무리 운동 즉, 우리처럼 완전휴식보다 불완전 휴식으로 운동후 젖산을 더 빨리 소진해서 근육통이 미진하게 느껴지게 하는것이 아닐까?


젖산이 근육통증의 원인이 아니라면 무엇이 근육통의 원인일까?

요즘 이론들은 이러한 종류의 근육통증은 근섬유의 미세한 파열로 인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종류의 파열은 그부위의 근육에 염증과 부종을 유발하고 느리게 회복되기 때문에 고통이 하루나 이틀이 가도 잘 사라지지않는것이다. 그리고 개인적인 주장이지만,  혈액과 산소의 적정한 공급을 위해서는 불완전휴식과 더불어서 적당한 영양공급이 한몫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운동을 하면서 휴식을 취해야만 더욱 빨리 회복한다는것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