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보다 건강/초보건강정보

수분의 기능 5가지

반응형

수분의기능 5가지 



안녕하세요!!! 강남휘트니스 송기영 퍼스널트레이너입니다. 이제 점점 날씨가 따듯해지면서 물을 많이 먹게됩니다. 

마시면서드는 생각은 대부분.... 잘 안마셔지는데 계속마셔야하나? 얼마나 마셔야하지? 화장실만 계속가계되는데 등등 많이 생겨나는 의문입니다. 아직도 수분에 의문이 든다면 당신은 아직도 건강에 대한 초심자입니다. 

5가지로 정리해봤습니다. 수분의 기능 ㅎㅎ 이제는 이유를 갖고 마시세요^^







체내 영양소의 공급과 노폐물제거에 관여한다.





체온조절을 한다.

=> 최적 체온인 36.5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하루 1kg의 수분이 증발된다.





체조직의 구성성분이 된다.

=> 각 세포와 조직에서의 수분함량에는 차이가 있지만 지질은 20~25%, 골격에는 10 ~ 25%,  근육에는 75%로 가장많으며, 글리코겐이 저장될때 반드시 수분과 함게 저장이 됩니다.






식품섭취량에 영양을 준다.

=> 혈장수분이 10% 감소하면(짠 음식 섭취시) 갈증을 느끼면서 입이 마르고 시상하부의 갈증센터를 자극하게된다. 입이 마르는것은 혈장의 삼투압이 증가되어 혈장 내의 수분이 이동할수없게 되어 이로인해 침의 생성량이 감소되기 때문이다. 이와같이 심하게 갈증이 심하게 난 상태는 식품 섭취량이 감퇴되어 영야 섭취에도 영향을 주게된다. 






기타 수분의 기능

=>소화효소의 작용을 돕고, 배설물의 유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증세를 막으며, 관절혈액과 양수는 외부의 충격완화 역할을 한다.



관련링크

- 초보자시군요!!! 이렇게 저의 블로그를 이용해보세요~

- 동물성단백질과 식물성단백질의 기능

- 디스크를 극복하고 25키로 감량 후기를 공개합니다.


이해가 좀 되셨어요? 수분의기능? 하지만 그래도 필요성이 있어야 아무래도 조금이라도 더 먹히겠죠? 그런데 좀처럼 잘안되요~그렇다면,

운동을 해보세요~ 현장에서 사람을 지도하고 종일 의자에 앉아있는 회사원분들을 지도해보면 그분들도 평소에 수분을 잘 안드신다고 해요 하지만 운동을 하면 그렇게 필요성도 없고 잘 먹지도 않던 수분을 1리터넘게드시게 됩니다. 아무래도 유산소성 해당과정이 계속진행되고 에너지가 쓰이면 마지막산물이 H20, CO2등이 배출되면서 저절로 물의 필요성이 많아져요`ㅎㅎ 결국운동인가? 라고 생각이드시죠? 그것에 대한 대안은 두번째 아침 즉 12시전까지 수분을 늘려보세요~ 대표적으로 아침에 일어나서는 밤새 수분의 증발현상이 발생하기때문에 조금이라도 몸에 더 많이 저장이 가능합니다^^ 다음시간에 뵈요~ㅎㅎ




반응형